조회수: 199
임진모

임진모

대중음악 평론가. 팝 칼럼니스트로 중학교 때 라디오의 음악에 이끌려 음악평론을 꿈꿨다. 대학졸업 후 6년 7개월 기자생활을 했으며 1991년부터 음악 관련 글말 활동을 하고 있다. 웹진 이즘(www.izm.co.kr)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간 [팝 리얼리즘 팝 아티스트], [세계를 흔든 대중음악의 명반], [우리 대중음악의 큰 별들], [팝, 경제를 노래하다] 등의 책을 펴냈다.

임진모 작가님의 한마디!
의 한마디!

작가인터뷰

팝, 경제를 노래하다

임진모 저 / 아트북스 출판사 I 2014.10.13

"나는 팝으로 경제를 배웠다!"
위대한 팝의 명곡들로 배우는 세계 경제사

한 시대는 노래로 기억된다. 과거를 추억할 때 마치 배경음악처럼, 당시에 즐겨 듣거나 유행했던 노래가 함께 떠오르는 것은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다. 노래에는 그처럼 개인적인 기억과 시대 상황, 분위기가 섞여 들어간다.
대중음악 평론가 임진모는 이 책에서 1930년대 경제공황기부터 2000년대 세계금융위기까지 경제사를 대중음악을 통해 ...

미시사/문화사

9.7

한국인의 팝송 100

임진모 저 / 태림스코어 출판사 I 2018.04.30

우리는 왜 이 노래를 사랑하는가?

한국인의 팝송은 대략 ‘멜로디’ 위주의 음악이다. 편안하게, 슬프게, 쉽게 흐르는 선율, 말하자면 ‘잘 들리는’ 선율의 노래들이 압도한다. 잘 들리는 것, 쉬운 것은 심연을 찾는 마니아의 영역일 수 없다. 하지만 우리의 청취 성향이 ‘좋은 것을 좋아하는’ 솔직함에서 비롯되었다는 풀이도 가능해, 미래지향이나 선견지명의 안목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은 대중음악 평론가 ...

대중문화 일반

10.0

국가가 위기다

임진모 저 / 내일을여는책 출판사 I 2021.03.09

전북 장수에 있는 출판사 ‘내일을여는책(대표: 김완중)’이 신간 『국가가 위기다-불리지 않는 노래 國歌의 시련』을 펴냈다. 이 책은 각국의 국가(나라노래)가 탄생하게 된 역사·문화적 배경을 일러주는 인문교양서다. 집필을 맡은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각 나라의 국가가 탄생한 배경은 무엇인지, 작곡자·작사자는 어떤 인물인지, 국가를 둘러싼 논란과 갈등은 무엇인지 흥미진진하게 펼쳐 보인다. 타국의 국가를 주로 국제 스포츠 ...

사회학 일반

0.0

음악가의 연애

임진모 저 / 바이북스 출판사 I 2016.01.11

2015년 11월 초, 참혹한 파리 테러 현장에 존 레넌의 [이매진]이 울려 퍼졌다. 자전거로 바퀴 달린 피아노를 끌고 온 음악가 마르텔로가 이 곡을 연주했고, 이 사실은 전 세계에 전해져 많은 사람을 숙연하게 했다. [이매진]은 존 레넌이 베트남 전쟁 당시 반전 메시지를 담아 발표한 곡이지만, 사실 그와 오노 요코를 맺어준 사랑이 없었다면 탄생하지 못했을 곡이다. 개인사가 음악사는 물론 세계사와 맞물린 것이다. 이 책에 그...

인문학일반

0.0

호모헌드레드와 문화산업

임진모 저 / 온하루출판사 출판사 I 2018.08.14

호모헌드레드 Homo-hundred

인류를 호모사피엔스 homo-sapiens라 부르는 것에 빗대어 현 백세시대를 유엔이 호모헌드레드 시대로 명명했다.
100세 이상의 장수가 보편화된 시대가 왔음을 선언한 것이다.
2009년 세계인구고령화 World Population Aging 보고서에서 유엔은 평균수명이 80세를 넘는 국가가 2000년에는 6개 나라에 불과했지만, 2020년에는 31개 국가로 급증할 것이라 전망했다.
호모헌드레드 시대는 ...

대중문화 일반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