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568
천운영

천운영

생년월일 : 1971~출생지: 서울특별시

소설이란 세상을 먹고 소화해서 내놓은 ‘그 무엇’이라는 믿음으로 20여 년간 소설을 쓰며 살아왔다. 한국문학번역원 레지던스 프로그램으로 스페인 말라가에서 지내면서 소설 『돈키호테』에 빠져들었다. 그 후 2년간 스페인을 오가며 『돈키호테』에 나온 음식을 찾아다녔다. 『돈키호테의 식탁』 또한 내가 소화한 세상이다. 소설집 『바늘』,『명랑』, 『그녀의 눈물 사용법』, 『엄마도 아시다시피』, 장편소설 『잘 가라 서커스』, 『생강』을 냈다.

천운영 작가님의 한마디!
의 한마디!

작가인터뷰

작가인터뷰

몽고반점 - 2005년 제29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천운영 저 / 문학사상 출판사 I 2005.01.20

2005년도 제29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출간!
한국문학을 사랑하는 모든 독자들이 매년 손꼽아 기다리는 이상문학상 작품집이 드디어 출간됐다. 한 해 동안 발표된 작품들 중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되는 중?단편만을 모아 싣는 이상문학상 작품집은 심사과정의 공정성과 수상작의 탁월한 작품성으로 인해 현대 소설의 흐름을 대변하는 한국 소설 미학의 절정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2005년 이상문학상 대상은 심사위...

현대소설

9.6

침묵의 미래 - 2013년 제37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천운영 저 / 문학사상 출판사 I 2013.01.18

요절한 천재 작가 이상이 남긴 문학적 업적을 기리며 매년 가장 탁월한 소설 작품을 발표한 작가들을 표창하고 순수문학의 독자층을 확장하고자 제정한 ‘이상문학상’이 올해로 37회를 맞았다.

이번 대상은 [달려라 아비] [두근두근 내 인생] [비행운] 등을 통해 특유의 감각과 문체를 선보이며 주목받아 온 김애란의 ‘침묵의 미래’가 선정됐다. 언어의 생성과 사멸의 과정을 인간 자신의 운명처럼 그려내고 있는 이 작품은 ...

현대소설

9.0

바늘

천운영 저 / 창비(창작과비평사) 출판사 I 2006.11.10

여자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새겨달라는 손님의 가슴에 새끼손가락만한 바늘을 하나 새겨넣는다. 바늘 끝은 작은 만큼 강력해서 사람의 몸 속을 헤집어 목숨을 빼앗기에 충분하다. 작가는 몸에, 특히 등뼈에 집착한다. 소의 몸에, 곰장어의 몸에 꽂히는 작가의 시선은 과연 바늘 같다. 또 시선은 세상의 몸에 꽂힌다. 겉치장을 벗기고 드러난 세상의 등뼈는 포식자와 피식자의 쫓고 쫓김, 먹고 먹힘이다.

현대소설

8.9

마음의 부력 - 2021년 제44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천운영 저 / 문학사상 출판사 I 2021.01.18

인간 사회 속 끊임없는 비교와 선망과 상처 주기와 상처 받기
그리고 이 불가피한 불균등성들을 감싸 안으며
함께 사는 길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사색의 이야기

소설가 이승우,
2021년 제 44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
한 해 동안 발표된 중단편소설을 결산하는 ‘이상문학상’의 44번째 작품집이 출간됐다.
2021년 이상문학상 심사위원회(권영민・윤대녕・전경린・정과리・채호석)...

현대소설

9.9

생강

천운영 저 / 창비(창작과비평사) 출판사 I 2011.03.18

작가 천운영의 두 번째 장편소설. 작품 준비와 취재로 1년 여 간의 공을 들인 작품이다. 소설은 고문기술자 아버지와 딸에 대한 이야기를 둘의 시점으로 번갈아가며 펼쳐낸다. 한 남자의 고문 장면을 세밀하게 묘사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이 소설은, 쫓기는 아버지와 고문기술자 아버지 때문에 모든 것을 잃게 된 딸의 심리를 통해 폭력과 죄악, 공포의 본질을 들여다본다. 강렬하고 치밀한 묘사로 독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는 작가...

현대소설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