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300
강용자

강용자

일본 국학원(國學院)대학에서 석사 학위,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공은 만요슈(萬葉集)를 텍스트로 한일 간 고대문화의 양상을 파악하려는 것으로, 귀국 후 부산대학교, 동아대학교, 부경대학교, 경남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해양대학교, 동서대학교,, 창원대학교, 동의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출강했다. 번역서로 [인터넷시대의 종교](역락, 2005), [여제(女帝)의 사랑-시인(詩人) 가키노모토노히토마로(柿本人麻呂)](제이플러스, 2003), [일본 풍토기](동아대학교 출판부, 1999), [풍토기](지식을만드는지식, 2008), [일본의 종교](지식을만드는지식, 2008), [고사기](지식을만드는지식, 2008)가 있으며, 논문으로는 [萬葉 祈禱文化考], [[萬葉集]에서 보는 他界觀], [萬葉 ...

더보기

강용자 작가님의 한마디!
의 한마디!

고사기

강용자 저 / 지식을만드는지식(지만지) 출판사 I 2014.04.11

[고사기(古事記)]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서다. [일본서기(日本書紀)]와 함께 일본 신화, 고대사와 문화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헌으로 손꼽힌다.
이 책은 일본 고전의 기본 시리즈인 이와나미서점 일본고전문학대계의 [고사기] 전문을 번역했다. [고사기] 연구의 대가 구라노 겐지(倉野憲司)의 해설은 책의 명칭, 성립 과정, 소재, 구성, 문학성 등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711...

일본사

7.9

기노 쓰라유키 산문집

강용자 저 / 지식을만드는지식(지만지) 출판사 I 2010.09.15

일본 가나 산문의 개척자, 기노 쓰라유키
삶과 예술을 말하다.

이 책은 일본 헤이안 시대의 문인 기노 쓰라유키의 산문 작품을 엮었다. 쓰라유키는 [고금와카집]이라는 책의 서문에서 와카에 대한 최초의 평론으로 일본 문학사에서 큰 업적을 남겼다. 또한 [도사 일기]라는 기행문을 써서 수필 문학을 개척하기도 했다. 앞서 언급한 두 작품은 모두 ‘가나’로 된 산문인데, 쓰라유키 덕에 당대의 문학 언어로서 가나의 ...

외국시

0.0

풍토기 (천줄읽기)

강용자 저 / 지식을만드는지식(지만지) 출판사 I 2012.09.21

일본 최초의 지방 지리서다. 단순한 지지라기보다는 동시에 넓은 의미에서의 생활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내용 또한 실로 다채롭다. 즉, 당시의 지리서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것 외에 풍속서, 설화의 집합체로서 고대인들의 사상과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 일본을 연구하는데 기초되는 문헌의 하나로 오늘날 동시대에 생긴 [고지키]와 나란히 고전으로서 높이 평가를 받고 있다.
나아가 이 책은 신라, 백제 등 한국 관련 사항...

일본사

9.3

양생훈 (천줄읽기)

강용자 저 / 지식을만드는지식(지만지) 출판사 I 2017.08.16

일본인들의 장수 비법이 집약되어 있다. 음식, 수면, 호흡, 심상 등 양생과 관련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인지 일본 에도시대 유학자 가이바라 에키켄의 글을 통해 전해지고 있다. [양생훈]의 양생법은 단지 에키켄 개인의 생각이 아니다. 그는 고대 중국으로부터 전해지는 많은 자료들을 인용해 신빙성을 높이고 있다. 단순히 양생에 대한 이야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생철학에 대해서도 가르침을 준다.

동양사상 일반

0.0

원서발췌 만엽집

강용자 저 / 지식을만드는지식(지만지) 출판사 I 2019.04.25

외국시

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