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1,075
황혜진

황혜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1995).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대학원 석사(1997), 박사(2006) 졸업. 서울대, 아주대, 경인교대, 청주교대, 한양대, 서울여대 강사를 거쳤으며, 현재 건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 [저서] "최척전: 어지러운 세상 인연의 배를 띄워"(나라말, 2006), "춘향전의 수용문화"(월인, 2007), "고전소설과 서사론"(월인, 2007) 등.

황혜진 작가님의 한마디!
의 한마디!

최척전 - 어지러운 세상 인연의 배를 띄워

황혜진 저 / 나라말 출판사 I 2012.05.31

흔히 ‘우리 고전 소설’이라고 하면 권선징악의 주제의식이나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그런 통념을 깨뜨리고 우리 고전 소설의 새로운 면모를 체험하게 해주는 작품이 바로 『최척전』이다.
임진왜란, 정유재란, 병자호란을 치르며 많은 변화를 겪게 된 조선.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듯 소설도 더 넓은 세계와 현실적인 공간들을 배경으로 다루게 되는데, 대표적인 소설로 [최척전]을 들 수 있다.
전쟁 때문에 사랑...

청소년-고전

9.8

콩쥐팥쥐전

황혜진 저 / 계림북스 출판사 I 2007.11.01

읽어두면 좋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막상 읽기를 시도하면 너무 어렵기만한 고전. 권 수만 채워 읽는다고 능사가 아니지요. 이럴 땐 누가 해설이라도 해 주었으면 싶을 때, <논술세대를 위한 우리고전문학 강의> 시리즈를 읽어보세요. 쉽게 풀어 쓰되, 원작이 살아있는 <논술세대를 위한 우리고전문학 강의> 시리즈에는 우리고전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강의가 본문 곳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세 단계로 구성...

학습

10.0

권태

황혜진 저 / 자음과모음(구.이룸) 출판사 I 2013.06.10

권태는 언제든 어떤 형태로든 우리 삶에 녹아 있다
가장 인간적인 키워드 '권태'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해부한다
경계 간 글쓰기, 분과 간 학문하기, 한국 인문학의 새 지형도 하이브리드 총서 제12권 [권태 -지루함의 아나토미]. 이번 시리즈는 가장 본질의 인문학적 질문을 던진다.
누구나 할 일이 없고 무료해서 죽을 지경이었던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게도 집중하고 관심을 갖거나 끝없이 ...

인문학일반

0.0

애정소설과 가치교육

황혜진 저 / 지식과교양(지교) 출판사 I 2012.01.16

도덕이 ‘좋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할 때, 소설은 좋은 삶의 지표가 되는 가치를 그 내용으로 하며, 좋은 삶을 위한 기술이 될 수 있는, 가치를 다루는 고유의 방식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도덕적이다. 해서, 이 책은 소설을 도덕적 가치를 지닌 대상으로 파악한다. 그러나 소설이 아무리 도덕적인 대상이라고 하더라도 소설의 가치는 학습자의 경험을 통해 가치화되는 과정을 거쳐야만 가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

국문학

0.0

춘향전의 수용문화

황혜진 저 / 월인 출판사 I 2007.07.16

춘향전의 수용문화를 연구한 책. 춘향전은 판소리로, 창극으로, 연극으로, 소설로, 만화로, 영화로 계속 수용되고 창작될 것이다. 이렇게 여전히 춘향전의 수용은 진행 중이며, 춘향전의 의미도 완결되지 않았다. 이 책은 춘향전의 수용문화에 대한 잠정적인 결론을 담고 있다. '춘향전이 왜 고전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춘향전의 수용문화에서 나타나는 춘향전의 가치를 전해준다.

국문학

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