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53
강헌

강헌

생년월일 : 1962~출생지: 부산

1962년 부산에서 태어나 축구를 사랑한 소년에서 얼치기 문학청년이 된 그는 소설가가 되어볼 요량으로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진학했지만 자신의 재능 없음만 확인한 꼴이 되었다. 대학을 다니던 동안 강의실에 들어간 날은 150일이 되지 않았고, 그보다 더 많은 시간을 술집에서 보내다 홧김에 같은 대학의 음악대학원 음악학과에 들어가 대충 졸업했다. 대학원을 마친 후 그전까지는 별로 관심이 없던 영화에 꽂혀 무작정 영화판으로 들어가 '장산곶매'라는 독립영화집단의 일원이 되어 [오! 꿈의 나라]와 [파업전야], [닫힌 교문을 열며] 같은 '불법 영화'들을 만들어 배포하다 영화법 위반으로 기소되었다. '영화를 상영하기 위해 사전에 심의를 받아야 한다'는 영화법 조항이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에 위배된다고...

더보기

강헌 작가님의 한마디!
의 한마디!

작가인터뷰

명리, 운명을 읽다

강헌 저 / 돌베개 출판사 I 2015.12.14

대한민국 문화계를 풍미하는 음악평론가 강헌, 그의 명리학에 관한 신념을 엿볼 수 있는 책이 출간되었다. 강연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점점 발전해 가는 시대 속에서 인생의 불확정성으로 걱정하고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나와 너, 나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동양사상 일반

9.0

명리, 운명을 조율하다 - 심화편

강헌 저 / 돌베개 출판사 I 2016.12.30

[명리-운명을 읽다- 기초편]을 만난 독자라면 음악평론가 강헌이 마흔세 살이 되던 해 사경을 헤맨 뒤 10년 넘게 명리학에 몰두해왔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강헌은 기초편에서 명리학은 혹세무민의 잡설이나 점괘로 미래를 알아맞히는 도술이 아닌 천변만화하는 삶 속에서 나를 찾아가는 내비게이션이라고 말한 바 있다.

동양사상 일반

9.9

전복과 반전의 순간 Vol.1

강헌 저 / 돌베개 출판사 I 2015.06.29

'강헌이 주목한 음악사의 역사적 장면들'이라는 부제를 달고 독자 앞에 선 이 책 [전복과 반전의 순간]은 이렇듯 음악이라는, 대중과 긴밀하게 연결된 예술 장르를 통해 당연한 듯 받아들이던 것에 무차별적으로 물음표를 던짐으로써 지난 역사의 어떤 순간들이 갖는 다층적인 의미를 발견하는 새로운 독법의 제시이자 그것이 가진 의미의 시공을 종과 횡으로 누비는 전방위 문화사이다. 또한 문화사를 배경으로 활동했던 인물들의...

음악사/비평/이론

9.0

강헌의 한국대중문화사 2

강헌 저 / 이봄 출판사 I 2016.11.02

2015년 음악사를 매개로 동서양과 고금을 넘나드는 문화사를 종횡무진 설파한 책 [전복과 반전의 순간]으로 독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었던, 뒤이어 생사의 경계에서 독학한 명리학을 한 권의 책 [명리]를 통해 단숨에 골방에서 광장으로 끌어내는 것과 동시에 그 분야의 새로운 지평을 거침없이 열어젖힌 저자 강헌이 이제 그가 온 생애에 걸쳐 섭렵한 온갖 경험과 학습의 총합을 장착한 책을 들고 나타났다.

한국문화

9.6

신해철

강헌 저 / 돌베개 출판사 I 2018.03.30

“ 나는 그가 좋았다.
SF·판타지를 좋아한 대한민국의 음악 청년.
그의 집요한 광기와 좌충우돌의 불화, 어떨 땐 해학적이기까지 한 허세와 그 뒷면의 대책 없는 섬세함까지.
신해철은 대한민국의 1980년대가 분만한 가장 모순적인 열정을 지닌 청년이었다. ”

음악가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