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스토리

등록일 | 2019.03.15 조회수 | 21,821

BTS 세계관을 알 수 있는 책 6

'방탄소년단'이라는 우주를 여행하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



 

BTS 세계관을 알 수 있는 책 6
'방탄소년단'이라는 우주를 여행하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

오늘날 명실상부 세계적 뮤지션으로 군림하는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이라는 거대한 우주는 다층의 겹으로 형성되어 있다. 노랫말, 멜로디, 리듬,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마저도 인류가 오랜 기간 쌓아온 문화 업적을 고스란히 흡수하여 탄생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대의 문화 아이콘을 알기 위해서는 이들의 세계관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방탄소년단의 세계관(BU)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열쇠와도 같은 책들을 소개한다.

<데미안>
헤르만 헷세/ 민음사/ 2000년

 

<데미안>이라는 열쇠
2016년 10월 10일에 발매된 두 번째 정규앨범 ‘WINGS’는 독일의 대문호 헤르만 헷세의 성장소설 <데미안>을 모티프로 제작됐다. 자신만의 알을 깨고 날개를 펼칠 청춘을 말한다. 타이틀곡인 '피, 땀, 눈물' 뮤직비디오에서도 <데미안>에서 차용해온 요소들이 여럿 등장한 걸 볼 수 있다.

<1Q84>
무라카미 하루키/ 문학동네/ 2009년

<1Q84>라는 열쇠
2017년 발표한 다섯번째 미니앨범 《LOVE YOURSELF 承 ‘HER’》 에 수록된 히든트랙 곡 ‘바다’는 방탄소년단의 리더 RM이 무라카미 하루키의 장편소설 <1Q84>을 읽고 영감을 받아 작곡한 곡이다. 가사 중 “희망이 있는 곳엔 반드시 시련이 있네”는 실제 소설에도 등장하는 문구로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바람의 열두 방향>
어슐러 K. 르 귄/ 시공사/ 2014년

<바람의 열두 방향>이라는 열쇠

2017년 발표한 세번째 리패키지 앨범 《YOU NEVER WALK ALONE》에 수록된 곡 '봄날'은 어슐러 K. 르 귄의 장편소설 <바람의 열두 방향>을 모티프로 만들어졌다. 뮤직비디오에도 소설의 여러 요소들이 바탕이 되어 등장하는 걸 볼 수 있다.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제임스 도티/ 판미동/ 2016년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라는 열쇠

2018년 발표된 세번째 정규 앨범 《LOVE YOURSELF 轉 'Tear'》의 바탕이 된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 제임스 도티 미국 스탠퍼드대 신경외과 교수가 쓴 이 책은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한 소년이 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바꿔가는 과정을 그렸다.

<융의 영혼의 지도>
칼 구스타프 융, 머레이 스타인/ 문예출판사/ 2015년

<융의 영혼의 지도>라는 열쇠

2019년 4월 발표될 미니앨범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에 근간이 되었다고 해서 단숨에 화제가 된 책. 프로이트와 함께 20세기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로 손꼽히는 칼 구스타프 융의 이론을 풀이한 개론서. 앨범 제목에도 등장하는 '페르소나'는 융이 창시한 개념으로 '가면을 쓴 인격'을 뜻한다.

<사랑의 기술>
에리히 프롬/ 문예출판사/ 2006년

<사랑의 기술>이라는 열쇠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와 관련된 또 하나의 책으로 거론된 <사랑의 기술>. 20세기에 활동한 사회심리학자 에리히 프롬이 쓴 이 책은 사랑이 신비롭거나 마법적인 것이 아니라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랑에 대해 개인적이고도 사회원 차원에서 근원적 고찰을 보여준다.

- 사진 출처 : 방탄소년단 공식사이트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혜진(북DB 기자)

1983년 서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님 도움으로 성장했습니다. 무력한 존재가 되지 않으려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책이 있어 다행입니다. kiwi@interpark.com

맨부커상 후보 오른 한국 문단의 거목, 황석영 작가 대표작은? 2019.03.19
캡틴 마블 뺨치는 여성 히어로 등장 소설 5 2019.03.12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