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인사이드

등록일 | 2014.04.02 조회수 | 4,112

소설가 이외수, <완전변태>로 돌아오다



범상찮은 외모에 바싹 마른 몸을 지녔다. 편하게 디자인된 흰옷을 즐겨 입으며 주로 하는 일은 작품에 골몰하거나 시화를 그리는 일이다. 그가 사는 강원도 화천 감성마을이라는 곳에서는 그를 추종하는 무리가 끊이질 않는다. 온라인 트위터에는 무려 160만 명이 그를 팔로우 하며 그 곳에서의 별명은 ’트위터대통령’. 그의 인기는 온라인이건 오프라인이건 가리지 않고 뜨거운 모양이다. 기인 같은 모습에 풍기는 이미지는 그의 파란만장했던 인생역정의 축약판이며 이를 통해 얻은 파격의 성찰은 그의 손끝에서 어록으로 재탄생된다. 자유로운 영혼, 문학계에서 예술이라는 외줄을 타는 종합 예술인 이외수의 이야기다.


이번에는 소설이다. 그 동안 에세이로 독자들에게 이외수식 인생철학을 선보였다면, 이번 신작 <완전변태>에서는 사회의 심연을 꿰뚫는 송곳 같은 문장으로 독자들과 소통한다. 2005년 출간한 <장외인간> 이후 9년 만에 출간하는 소설집이며 노작가의 예민한 감각과 개성이 살아 숨쉬는 이야기다. 총 10편의 짧은 이야기를 담았다. 두번째 이야기 ’청맹과니의 섬’은 예민하게 요동치는 심리묘사가 탁월하며, 표제작인 ’완전변태’에서는 소설 속 날씨와 대기가 내뿜는 미묘한 냄새까지 느껴진다. 일곱 번째 이야기 ’파로호’는 낚시터에서 현실과 환상이 뒤섞여 믿기 힘든 상황을 맞닥뜨리는 인간의 모습을 이외수 특유의 세계관으로 묘사한다.


"현실의 이야기를 써야만 소설의 리얼리티가 살아나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소설적 리얼리티이고 이는 다양한 소재와 상상으로 얼마든지 살려낼 수 있어야 한다"


’예술, 종교, 교육은 인간의 영혼을 썩지 않게 하는 방부제 역할을 해야한다는 이외수. 문학을 다루고 문학을 하는, 그리고 문학으로 독자들과 소통하는 작가로서 그의 역량은 이번 작품에 넘쳐흐른다. 자유로운 상상과 자유로운 세계관으로 가득한 <완전변태>는 이로써, 작가의 철학과 생각을 오롯이 담아낸 그의 대표 단편집이 된 것 같다.


9년 만에 독자들께 드리는 소설집입니다. 독자들을 사랑하는 작가, 독자들께 사랑 받는 작가로 기억되기를 빕니다. 죽어가는 그날까지 ’쓰는 이의 고통이 읽는 이의 행복이 될 때까지’ 라는 좌우명을 지키며 살겠습니다"

2014년 봄
감성마을에서



 

















































































































이외수 어록열전


쓰는 자의 고통이 읽는 자의 행복으로 남을 때까지
- 좌우명


인간 이하로 살아본 경험이 정말로 인간에게 애정을 갖게 만들었다
- 전 연령층과의 소통 비결을 물었을 때


내 인생의 가장 큰 밑천은 열등과 빈곤이었다
- 작가의 고백


백성이 손가락질한다고 백성의 손가락을 자르는 왕이 있다면 백성은 팔다리가 모조리 잘라져 절구통 같은 모습으로 살아가는 한이 있더라도 왕에 대한 항거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
- 2008년 봄, 촛불집회에서


한겨울 달밤 아래에 버티고 선 나무에 말을 걸었습니다.
"안 춥냐?"
나무는 대답했습니다
"어, 존나 추워."
"그래도 버티다 보면 봄은 반드시 오니까 버텨.
존나게 버텨."
- 작가의 존버정신


그대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것도 없고 하늘로부터 물려받은 것도 없는 처지라면,
그대의 인생길은 당연히 비포장도로처럼 울퉁불퉁 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수 많은 장애물을 만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두려워 하지말라.

하나의 장애물은 하나의 경험이며
하나의 경험은 하나의 지혜다.

명심하라.
모든 성공은 언제나 장애물 뒤에서 그대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 이외수 <하악하악> 중에서


10대 다몽기 - 무한히 꿈꾸는 시기
20대 선몽기 - 꿈을 하나만 선택하는 시기
30대 연마기 -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분골쇄신 정진하는 시기
40대 용비기 - 실력을 펼치는 시기
50대 풍류기 - 남은 인생 전부를 노니는 시기
- 이외수 <청춘불패> 중에서





인터파크 도서 문학인문팀 이유진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4년 4월 1주] 북앤기자단과 함께하는 이 주의 주목신간 2014.04.07
[2014년 3월 4주] 북앤기자단과 함께하는 이 주의 주목신간 2014.03.31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